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식약처 "생리대 위해성 우려 없는 수준"

식약처 "생리대 위해성 우려 없는 수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시중에 유통 중인 생리대의 인체 위해성이 걱정할 필요 없는 수준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식약처는 시중에 유통 중인 생리대와 팬티라이너 666개 품목과 기저귀 상위 10개 품목의 휘발성유기화합물 검출량을 조사한 결과,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준이었다고 밝혔습니다.

몸무게 43킬로그램인 여성이 생리대를 하루 7.5개씩 매달 7일간 평생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생리대에서 검출된 휘발성유기화합물과 인체에 독성을 나타내는 양을 비교한 결과 인체에 해롭지 않은 수준으로 분석됐다는 겁니다.

식약처는 또 제품에 따라 검출된 휘발성유기화합물의 종류와 양은 달랐지만, 국내 제품과 해외직구제품, 첨가된 향의 유·무에 따른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는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식약처는 이번에 1차적으로 벤젠, 톨루엔, 스티렌 등 인체 위해성이 높은 10개 휘발성유기화합물의 검출량을 우선 조사했고, 휘발성유기화합물 74종에 대한 조사를 올해 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생리대에 사용되는 원료 등을 분석해 휘발성유기화합물 발생 원인을 밝히고, 접착제 양을 줄이는 내용 등을 포함한 저감화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기저귀에서는 생리대에 비해 휘발성유기화합물이 대체로 더 적게 검출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