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세먼지 대책…"석탄발전소 4곳 LNG로 전환 협의 중"

<앵커>

정부가 어제(26일) 미세먼지와 관련해서 새로운 대책을 내놨습니다. 짓고 있는 석탄발전소 네 곳을 액화천연가스 LNG발전소로 바꾸는게 핵심인데요, 중국발 먼지에 대한 대책은 좀 부족해 보입니다.

장세만 기자입니다.

<기자>

충남 당진의 전력 생산 단지입니다. 인근 바다를 메워 발전소를 더 짓고 석탄으로 전기를 만들 계획입니다.

정부는 이곳을 비롯해 아직 미착공 상태인 신규 석탄발전소 4곳을 LNG 발전소로 전환하기 위해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박성택/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관 : (미착공 발전소) 4기에 대해서 사업자와 개별적으로 협의를 거쳐 청정연료로 전환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협의하고 있습니다.]

이미 착공한 나머지 5곳은 원래 계획대로 석탄을 쓰되 최고 수준으로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또 가동한 지 30년 넘은 노후 석탄발전소 7곳은 대통령 임기 안에 문을 닫기로 했습니다.

노후 경유차 퇴출 계획도 밝혔습니다. 

2005년 이전에 생산된 경유차는 조기 폐차를 유도하거나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달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앞으로 5년간 220만 대를 퇴출한다는 계획입니다.

[안병옥/환경부 차관 : 2022년까지 친환경차 200만대를 보급하고 그간 관리가 소홀했던 건설기계와 선박 부문의 미세먼지도 적극 감축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을 30% 이상 감축해 연간 미세먼지 농도 '나쁨' 일수를 지금보다 70% 줄이겠다고 밝혔습니다.

환경단체들은 정부 발표에 대해 신규 석탄발전소 9곳 전면 중단이라는 대통령 공약에서 후퇴했고 세계적 추세인 경유차 퇴출 방안도 대책에서 빠졌다고 지적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