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북핵, 평화적 해결이 원칙…국제 사회와 협력"

<앵커>

북미 간의 거친 대결 국면에서 해법찾기에 고심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원칙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10·4 남북 정상선언 10주년 행사에서 전례 없는 지금의 위기상황에서 국민안전과 평화적 상황관리가 우선이고 강조했습니다.

남승모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07년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장으로 10·4 정상선언의 기초를 닦았던 문재인 대통령.

보수 정권 10년 동안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역대 정부의 모든 노력이 물거품이 됐다며 안타까움을 나타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그 선언이 제대로 이행되었다면 남북관계가 지금과 얼마나 달라졌을까 생각해봅니다.]

어떤 난관이 있더라도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여정은 중단돼서는 안 된다며 북핵 불용과 평화적 해결 원칙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또 이 위기를 넘어서야 10·4 정신으로 돌아갈 수 있다며 국민의 안전과 평화적인 상황관리를 최우선 과제로 꼽았습니다.

[지나치게 긴장을 격화시키거나 군사적 충돌이 야기되지 않도록 국제사회와 협력할 것입니다.]

10·4 선언 가운데 지금 이행 가능한 것들도 많다며 긴장 완화를 위한 군사회담과 인도적 협력, 이산가족 상봉을 제시했습니다.

기념식에 앞서 특별강연에 나선 문정인 청와대 통일외교안보특보는 미국은 준비된 군사행동을 생각하는 것 같고 북한은 강대강으로 나오고 있지만 우리에게 이를 막을 힘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또 시간은 우리 편이 아니라 오히려 북한 편이라며 하루빨리 북한과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하는 등 소신 발언을 이어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