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금감원 전격 압수수색…채용비리 의혹 수사 속도

<앵커>

검찰이 오늘(22일) 금융감독원에 대해 전격적으로 압수수색을 벌였습니다. 금감원 고위 간부들의 채용 비리에 대한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임태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서울 남부지검은 오늘 오전 10시쯤 금융감독원의 수석 부원장실을 비롯해 내부 사무실 5곳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서태종 수석부원장과 이병삼 부원장보 등 고위간부 자택 3곳도 함께 조사했습니다.

압수수색은 낮 2시쯤까지 4시간가량 진행됐으며,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채용 관련 문건, 휴대전화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감사원의 수사 요청을 받고 관련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감사원은 그제 금감원에서 지난 2015년 하반기 신입직원 채용과정에서 비리가 있었다는 감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총무국장인 이 모 씨가 지인들로부터 청탁을 받고 자격 미달인 후보자들을 합격시켰다는 겁니다.

당시 부원장보였던 김수일 전 부원장과 서태종 수석부원장이 이런 과정을 알고도 묵인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지난해 상반기 민원처리 전문직원 40명을 채용할 때도 합격자를 일부러 조정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감사원은 채용 비리에 연루된 고위직 명단을 금융위원회에 통보하고, 아직도 현직에 있는 직원들의 징계를 요구하는 동시에, 현직 3명에 대해서는 직권남용과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지난 7월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압수수색한 자료를 분석한 뒤 관련자들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