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개혁" vs "야당 사찰"…'공수처' 놓고 초반 기 싸움

<앵커>

정부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즉 공수처 신설 방안이 정기국회 주요 쟁점으로 떠올랐습니다. 여당은 검찰개혁 명분을 앞세워 속도감 있는 처리를 주장했고 야당은 이대로는 야당 사찰기구로 전락할 수 있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보도에 문준모 기자입니다.

<기자>

검사 50명을 포함해 수사인원 120명. 대통령을 비롯한 모든 고위공직자 수사에 우선권을 갖는 '슈퍼 사정기관'. 이런 공수처 신설방안에 대해 여당은 검찰개혁의 시작이라며 야당과 검찰의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우원식/더불어민주당 대표 : 검찰권의 민주적 정당성 강화를 위해 기득권을 내려놓고 공수처 신설에 앞장서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국민의 바람입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가장 강력히 반대하고 있습니다. 무소불위의 권한을 가진 비정상적 사찰기구로 악용될 수 있다는 겁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검찰 위에) 옥상옥을 만드는 것이고 결국 정권을 쥔 사람이 야당 의원을 겨냥하는 사찰 수단으로 전락할 개연성이 높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홍준표 대표도 "푸들로도 충분한데 맹견까지 풀려고 하느냐"며 "대통령이 공포정치를 하려고 작심한 것 같다"고 비난했습니다.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은 공수처 신설 자체엔 긍정적이지만 '슈퍼 공수처'를 견제할 장치가 필요하단 입장입니다.

[주호영/바른정당 원내대표 : 공수처장은 여야 합의로 추천을 한다든지, 아니면 공수처장에 대해서 본회의의 인준을 받게 한다든지 그런 장치들을 많이 도입해야 할 걸로 그렇게 생각합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국회에 출석해 정부안을 수정·보완할 수 있다고 말했지만 여야 이견이 커서 입법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됩니다.

(영상취재 : 배문산, 영상편집 : 최진화, CG : 서현중)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