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우선 수사권·강제 이첩권 부여…윤곽 잡힌 '슈퍼 공수처'

<앵커>

고위공직자들의 범죄를 수사하고 재판에 넘길 수 있는 권한을 가진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 이른바 공수처를 어떻게 만들지 윤곽이 나왔습니다. 막강한 권한을 가진 독립기관으로 만들어 기존 검찰과 경찰을 견제하겠다는 계획인데, 기관들 사이에 갈등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임찬종 기자입니다.

<기자>

법무부 산하 법무·검찰개혁위원회는 신설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공수처는 수사권과 기소권, 공소유지권을 모두 가진 독립기구여야 한다고 못 박았습니다.

수사 대상은 2급 이상 고위 공무원으로 청와대와 국가정보원은 3급까지 확대 적용했습니다.

검찰과 경무관급 이상 경찰 간부는 소위 제 식구 감싸기 등을 우려해 모든 관련 범죄를 공수처가 맡도록 했습니다.

[한인섭/법무·검찰 개혁위원장 : 그동안 힘 있는 기관, 접근하기 어려웠던 기관에 대해서 실효성 있는 수사를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위해 최대 50명의 검사와, 60명 내외의 수사관이 필요하다고 개혁위는 판단했습니다.

단, 공수처장의 임기를 3년 단임제로 하고 국회 인사청문회 동의를 받도록 해 견제 장치도 마련했습니다.

권고안대로라면 사실상 검찰 전유물이었던 공직 사정 기능이 공수처로 무게 중심을 옮길 전망입니다.

공수처에 우선 수사권과 강제이첩권을 부여해 고위 공직자 수사에서 우선권을 줬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첩 기준을 두고 공수처와 다른 기관 사이에 갈등이 불거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수사권과 기소권을 다 가진 검찰을 무소불위라고 비판하면서 똑같은 형태의 기관을 또 만드는 게 대안이냐는 비판도 나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