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추미애 "국민의당 땡깡" 발언 사과…김명수 인준 '물꼬'

<앵커>

여권이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구하기에 올인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국민의당에 고개를 숙였습니다. 후보자 인준안 처리에 물꼬는 트였는데 인준안이 국회를 통과할지는 여전히 미지수입니다.

강청완 기자입니다.

<기자>

연일 국민의당을 공격했던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오늘(18일)은 확실히 고개를 숙였습니다.

[추미애/더불어민주당 대표 : 저의 발언으로 행여 마음 상한 분들이 계신다면, 심심한 유감을 표합니다.]

지난주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안 부결 직후 "국민의당이 땡깡을 부린다"고 한 발언을 사과하고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인준에 협조를 요청한 겁니다.

국민의당은 "사과가 미흡하다"면서도 "더는 기대하지 않겠다"며 김 후보자 인준 절차에 협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의 입장 변화로 김 후보자 임명을 향한 물꼬는 트였습니다. 하지만, 당론으로 인준 표결 찬성을 결정한 건 아닙니다.

[김동철/국민의당 원내대표 : 의원 개개인이 헌법기관으로서 소신 있게 표결에 임할 것임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특히, 보수 야당의 반대 속에 김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은 오늘도 불발됐습니다. 자유한국당이 보고서 채택 자체에 반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해외 순방 일정까지 미루고 여야 합의를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오는 24일 현 대법원장 임기가 끝나는 만큼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정 의장이 이번 주 중 직권상정 방식으로 임명안을 표결에 부칠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최호준·설치환, 영상편집 : 박정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