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미 정상, 유엔총회 앞두고 통화…"북한 도발할수록 몰락의 길"

한·미 정상, 유엔총회 앞두고 통화…"북한 도발할수록 몰락의 길"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최근 국제사회가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해 유엔 안보리 결의 채택 등 단합되고 확고한 입장을 보였음에도 또다시 미사일 도발을 한 데 대해 엄중히 규탄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이에 따라 양 정상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양국 간 공조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참석차 18일 미국 뉴욕으로 출국하며, 21일 한미일 정상회담을 한다. 방미 기간 트럼프 대통령과의 양자회담도 추진 중이다.

양 정상은 통화에서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강화하고 이를 토대로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 정권이 도발할수록 더 강화된 외교적 고립과 경제적 압박을 받아 몰락의 길로 들어설 것을 깨닫도록 더 강력하고 실효적인 제재·압박을 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양 정상은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며 대북 제재 결의 2375호를 포함한 안보리 결의를 더 철저히 이행하는 게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관련 협력과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핵실험과 그에 따른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 2375호 이후 예상되는 북한의 강력한 도발은 ICBM(대륙간탄도미사일)·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7차 핵실험인데, 이 셋 중 도발이 이뤄진다면 더 강한 안보리 차원의 결의가 있으리라 예상하지만, 현재는 2375호의 완벽한 이행에 초점을 맞출 때라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북한이 쏜 미사일은 도발은 맞지만 안보리 제재 결의 2375호를 도출한 핵실험보다는 강하지 않다"며 "일단 2375호 이행에 초점을 맞추고 추가제재·압박에 대한 얘기는 정상 간 할 수 있겠지만 현재로선 국제사회 합의로 나오긴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북한의 도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며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지키려면 우리 자체적인 억지·방위 능력과 한미 연합방위능력을 지속해서 강화하는 게 필요하다"며 미사일 지침 개정과 첨단무기 보강을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관심과 협조에 사의 표하고 관련 협력을 더 긴밀히 해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동맹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동맹강화 차원에서 필요한 지원과 협조를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양 정상은 유엔총회에서 다시 만나 북한 핵·미사일 도발 위협에 대응하고 한미동맹을 더 강화하기 위한 제반 방안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일각에서 논란을 빚는 대북 인도적 지원 추진 문제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양 정상 간 일 점, 일 획도 얘기를 나누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양 정상이 이 문제를 통화에서 언급하지 않기로 사전조율을 했다면서 "사전에 미국 측에 설명했다. 대북 인도적 지원 시기는 한반도 제반 상황과 연계하겠다고 분명히 했기에 (미 측이) 다른 생각을 갖지 않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줄곧 미국의 첨단무기 구매를 타진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이 관계자는 "(양 정상이) 확정적으로 말한 적도 없고, 어느 것도 정해진 게 없다"며 "그런 것은 한국군 방위능력을 향상하려는 방안을 논의해온 데 다 포함돼 있고, 구체적으로 실무 합의에 이르러야 말씀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두 정상의 통화는 문 대통령 취임 이후 5번째로, 지난 4일 한미 미사일 지침의 미사일 탄두 중량 제한을 해제하기로 전격 합의한 지 13일 만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요청으로 이뤄진 이 날 통화는 오전 11시부터 25분간 진행됐다.

백악관도 보도자료를 통해 양국 정상이 전화통화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백악관은 "두 정상은 유엔이 북한의 반복된 도발을 강력히 규탄했음에도 국제사회를 계속 무시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경제적·외교적 압박을 최대화하고 억제력과 방어 능력을 강화하도록 계속 조치를 취하는 데 진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또 "두 정상은 다음 주 유엔총회 기간 만나서 긴밀한 협의를 계속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트위터에서 문 대통령과의 통화 사실을 짤막하게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로켓맨(rocket man)'으로 칭하면서 "어젯밤 문 대통령과 통화했고, 로켓맨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물어봤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북한에서 주유하려고 길게 줄을 서고 있다. 딱하네"라며 유엔의 거듭된 제재에 따른 북한의 석유난을 언급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