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민 눈높이' 검찰개혁 추진…대검, 검찰개혁위 발족

검찰이 국민 눈높이에 맞춘 개혁 방안을 마련·추진하기 위해 법조계 원로와 시민단체 회원 등이 참여하는 검찰개혁위원회를 발족합니다.

대검찰청은 오는 19일 서초동 대검 청사 15층 회의실에서 검찰개혁위원회 발족 및 위촉식을 연다고 밝혔습니다.

위촉식 후 열릴 제1차 위원회 회의에서는 위원회가 앞으로 다룰 검찰개혁 과제 내용과 논의 순서를 정할 예정입니다.

위원회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검찰개혁 방안을 마련해 검찰총장에게 권고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검찰총장은 위원회가 제안한 개혁안 중 즉시 시행이 가능한 방안은 바로 시행하고, 제도 정비가 필요한 사항은 별도의 실무 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방침입니다.

위원회는 송두환 전 헌법재판관을 위원장으로 외부위원 16명과 내부위원 2명 등 총 18명으로 구성됩니다.

검찰은 위원회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검찰총장 직속으로 '검찰개혁 추진단'을 지난달 17일 설치했습니다.

위원으로는 '재심 전문' 박준영 변호사 등 변호사 7명, 김종철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 로스쿨 교수 4명, 언론인 2명, 여성·아동복지 전문가 2명 등이 위촉됐습니다.

검찰 내부에선 대검 봉욱 차장검사와 차경환 기획조정부장이 위원으로 참여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