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추미애, 국민의당에 "존재감 아닌 민의 받들어야"…김명수 협력 호소

추미애, 국민의당에 "존재감 아닌 민의 받들어야"…김명수 협력 호소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인준 문제와 관련, "이번만큼은 존재감이 아니라 국민의 뜻을 받드는 신중한 결정을 해달라"며 국민의당의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추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정보원의 사찰을 받고도 무덤덤한 대법원장, 내부 개혁 목소리를 찍어누르는 대법원장, 특정 학교를 다니며 인맥을 쌓고 이른바 엘리트 코스로 양성되면서 법원 행정처를 거쳐야 출세할 수 있는 사법 엘리트주의를 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추 대표는 "유전무죄 무전유죄의 오명을 벗을 수 있는 사법개혁의 적임자를 코드인사라 할 수는 없지 않겠느냐"며 김 후보자를 옹호했습니다.

이어 "국회가 정략을 벗어나지 못하면 촛불은 국회로 향할 것"이라며 "이번만큼은 당리당략이 아니라, 존재감이 아니라, 캐스팅 보트가 아니라 국민의 뜻을 받드는 신중한 결정을 해줄 것을 호소한다"며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에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 부결에 대해선 "2012년 당시 (민주당 전신) 민주통합당 이해찬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가 우리 당 몫으로 헌법재판관에 추천했다"며 "이분이 코드인사라고 한다면 그것은 자기 부정"이라며 국민의당으로 옮긴 박지원 의원을 겨냥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