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죽은 사람이 매년 관 밖으로 나오는 마을이 있다?

시신 다시 발굴해 의식 치르는 부족
죽은 사람이 다시 관 밖으로 나와 함께 산다면? 공포 영화에서 나올 법한 이야기라 상상만 해도 모골이 송연해지는데요.

실제로 죽은 사람과 함께 살고, 또 무덤에 묻은 뒤에도 조상의 시신을 매년 다시 꺼내 단장을 하고 의식을 치르는 부족이 있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오늘(12일), 영국 데일리메일은 인도네시아 토라자 부족의 아주 독특한 의식을 소개했습니다.

인도네시아 남술라웨시의 고랭지에 모여 사는 토라자 부족은 사람이 죽으면 몇 주, 길게는 몇 년 동안 집에 안치하며 산 사람처럼 모시는 풍습이 있습니다.

그 기간 동안 조문객들이 모여 작별인사를 끝내면 포르말린으로 약품 처리된 고인은 장례식을 마치고 관에 안치된다고 합니다.

토라자 사람들은 "우리들의 관계는 죽어서도 끝나지 않는다"라는 세계관을 밝혔습니다.
시신 다시 발굴해 의식 치르는 부족
관에 안치된 시신들은 매년 8월 '마네네'라는 의식을 통해 다시 관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2~3년에 한 번씩 관을 고치거나 새것으로 바꾸는 것은 물론, 미라가 된 시신에 새 옷을 입혀주고 단정하게 머리를 빗겨준다고 합니다. 

부족 사람들은 꽃단장을 마친 시신과 함께 마을을 돌아다니고, 고인이 생전에 좋아하던 담배도 입에 물려드리며 극진하게 대접합니다.
시신 다시 발굴해 의식 치르는 부족
이러한 '마네네 의식'을 통해 토라자 부족들은 신에게 풍성한 수확을 기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풍습의 기원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관 조각을 분석한 결과 적어도 서기 800년부터 시작됐을 거라고 전해졌습니다.

'뉴스 픽' 입니다.

(구성= 조도혜 작가, 사진 출처= Daily Mail 홈페이지 캡처)

(SBS 뉴미디어뉴스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