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제보하기

[월드리포트] 2천 년의 전설…'중국판 밸런타인데이' 칠월 칠석 성황

편상욱 기자 pete@sbs.co.kr

작성 2017.09.04 12:41 조회 재생수1,389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시속 300km로 달리는 고속열차 안에서 깜짝 프로포즈 이벤트가 벌어집니다. 승무원으로 일하는 여자친구는 남자친구의 청혼을 받아들였습니다.

[환영해주세요. 우리 열차 객실팀장입니다.]

중국에선 견우와 직녀가 만난다는 전설이 있는 음력 7월 7일 칠월 칠석이 연인들의 최대 명절입니다.

일 년 내내 하늘에서 소를 키우던 목동 견우와 길쌈을 해 옷감을 짜던 직녀가 까마귀들이 날아올라 만든 오작교에서 단 하루만 만날 수 있다는 전설에 따라 중국 전역에선 연인들의 축제가 벌어집니다.

[페이치/관광객 : 아내와 함께 이곳에 오니 아주 낭만적입니다. 세상의 모든 연인들이 결혼해 가족을 이룰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00년 전 한나라 때부터 전해지는 전설인 만큼 전통 한나라 복식으로 단체결혼식도 열립니다.

[궁원징/신부 : (결혼하기에) 아주 좋은 기회입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과 함께 이런 명절에 말이죠.]

중국 정부는 서양 풍습인 밸런타인데이보다 중국의 전통풍습인 칠월 칠석을 연인의 날로 기념하는 걸 더욱 장려하고 있습니다.

[리우팅/신부 들러리 : 전통은 계승해 나가야 합니다. 칠월 칠석은 한나라 때부터 있었고 여기 쉬저우는 한나라 문화의 발원지입니다.]

연인의 날이 젊은이들만의 전유물은 아닙니다. 평생을 함께한 노부부들도 해로를 축하하며 남은 인생도 서로의 행복을 위해 살 것을 다짐합니다.

상하이 시 정부는 평생을 함께한 노부부들에게 전문사진작가가 기념사진 찍어 선물하는 행사도 열었습니다.

[션신난/상하이 시민 : 이미 50년을 함께 했지만 아름다운 추억을 더 갖고 싶네요. 이것도 아름다운 추억이에요.]

연인의 날과 관련된 산업도 함께 번창하고 있습니다.

꽃집엔 주문이 밀려들고 연인과 함께 식사할 고급 식당엔 예약이 줄을 잇습니다.

[린후이/식당주인 : 매년 칠석마다 손님이 많습니다. 칠석날에는 항상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합니다.]

선물용 귀금속도 연인의 날을 전후해 판매량이 크게 늘어납니다. 갈수록 비싼 선물을 찾는 사람도 많아져 과소비 논란도 일고 있습니다.

[린카이/귀금속상 : 사랑을 상징하는 상품들이 많이 팔립니다. 금으로 만든 장미도 잘 팔립니다.]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삶의 질을 중시하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중국판 밸런타인데이인 칠월칠석은 해마다 더 풍성한 행사들로 채워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