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서경덕 "국정원 댓글부대 민간팀장 지목, 억울하다" 해명

[뉴스pick] 서경덕 "국정원 댓글부대 민간팀장 지목, 억울하다" 해명
서경덕 성신여자대학교 교수가 최근 실체가 드러난 이른바 '국정원 불법 댓글 부대'로 불리는 국가정보원의 '사이버외곽팀' 팀장급에 연루됐다는 소식에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서 교수는 오늘(4일) 새벽 자신의 SNS에 "아래의 글을 꼭! 읽어주세요"라는 자필 문구가 담긴 사진과 함께 장문의 글을 올렸습니다.
서경덕 '국정원 댓글부대 민간팀장 지목, 억울하다
서 교수는 "오늘 국정원 댓글 관련 기사들을 보시고 많이 놀라셨죠? 저는 더 놀라고, 당혹스럽고, 그야말로 멘붕 그 자체였다"며 "그 모든 의혹이 이제야 다 풀렸다"며 "제가 잘 아는 국정원에 다니는 한 분께서 한 시간 전에 저한테 전화를 줬으며 다 자신의 잘못이라고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서 교수는 이어 "(국정원 직원이) 6년 전인 2011년 가을에 자신의 실적이 저조하여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제 이름을 팔아 허위보고를 했다고 자백했다"며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한 사람의 인생이 걸려있는 문제인데 어떻게 이럴 수가 있을까 분통이 터진다"고 억울함을 토로했습니다.

또 서 교수는 "내일 아침에 출근하면 (국정원 직원이) 국정원 측에 이 모든 사실을 자백하고 검찰에 가서 모든 것을 다 밝히기로 약속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국정원은 검찰에 서 교수가 이명박 정부 시절인 지난 2011년 9월부터 10월까지 두 달에 걸쳐 트위터 등 SNS를 통해 사이버심리전을 벌이고 활동비 등을 받아간 사실을 파악해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그 결과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1일 사이버외곽팀 팀장 18명 가운데 사립대 교수와 언론계 종사자 등이 있다고 밝혔는데요.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서 교수가 사이버외곽팀 팀장을 맡았던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되자 직접 해명에 나선 겁니다.
서경덕 '국정원 댓글부대 민간팀장 지목, 억울하다
해명에도 불구하고 일부 누리꾼들로부터 진실을 밝혀달라는 댓글이 이어지자, 서 교수는 이날 아침 부연 글을 하나 더 올리며 "제가 쓴 글에 하나라도 사실이 아닌 것이 있으면 제 교수직 및 20년 넘게 해 온 한국 홍보 활동을 모두 내려놓겠다"며 자신의 결백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뉴스 픽'입니다.

(사진 출처 = 서경덕 인스타그램·페이스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