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귀찮은 스티커 NO!…대형 생활폐기물, 이제 스마트폰 사진 한장으로 버린다

[뉴스pick] 귀찮은 스티커 NO!…대형 생활폐기물, 이제 스마트폰 사진 한장으로 버린다
기존에 많은 사람들이 불편함을 호소했던 대형생활폐기물의 처리가 훨씬 간편해질 예정입니다. 인공지능(AI) 기술이 대형생활폐기물 처리에 활용되는 겁니다.

행정안전부와 서울 은평구는 오늘(31일) 가정용 대형생활폐기물 배출 시 발생하는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AI 기술을 활용한 행정서비스 개선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기존에 주민이 대형 생활폐기물을 버리려면,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고필증을 구매한 뒤 이를 폐기물에 부착해 지정된 배출장소까지 옮겨야 했습니다.

하지만 AI 기반 시스템이 도입되면 대형 생활폐기물을 버리려는 주민은 앱을 이용해 폐기물 사진을 찍어 전송하면 됩니다.

그러면 구의 인공지능 서버가 어떤 폐기물인지 이미지 인식 등을 통해 폐기물 배출 가격을 주민에게 알려줍니다.

주민은 앱을 통해 결제하고, 구의 인공지능 서버는 폐기물 종류와 배출 가격, 위치를 수거업체에 자동으로 전송해 폐기물 수거에 나서도록 합니다.

AI 기술 덕분에 주민이 주민센터까지 갈 필요 없이 폐기물 배출 현장에서 관련 업무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AI 기반 대형생활폐기물 배출 서비스는 은평구 직원의 아이디어로 비롯됐습니다. 앞으로 개발 과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 현장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뉴스 픽'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