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교황 지키는 스위스 근위대 "테러 '시간문제'…맞설 준비 돼"

교황과 교황청의 안전을 지키는 스위스 근위대의 수장이 로마와 바티칸 일대의 테러가 일어나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예상하며 테러 공격에 맞설 준비가 돼 있다고 천명했습니다.

25일 이탈리아 언론에 따르면 스위스 근위대의 크리스토프 그라프 대장은 최근 스위스 가톨릭 웹사이트인 'Cath.ch'에 "로마가 바르셀로나 람블라스 거리에서 일어난 방식의 공격을 받는 것은 아마도 시간 문제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그러면서 "우리는 이에 맞설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스위스 출신 병력 110명으로 구성된 스위스 근위대는 16세기 초 이래 교황의 안위를 지키고, 사도궁을 비롯한 바티칸 시국 내부의 치안을 유지하는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이들은 교황청 외부 구역의 순찰과 보호를 책임지는 비슷한 규모의 이탈리아 경찰력과 마찬가지로 대테러 전술을 숙지하고, 총과 같은 현대적인 무기 사용법도 교육받습니다.

로마와 바티칸은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 세력 이슬람국가(IS)의 지속적인 테러 위협에도 불구하고, 스페인, 영국, 프랑스, 벨기에 등 이슬람 극단주의 세력과 연계된 테러가 일어난 주변국과는 달리 아직 직접적인 테러에 노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IS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테러 직후 메신저 텔레그램을 통해 "다음 목표는 이탈리아"라고 천명하고, 지난 24일에도 친(親) IS 텔레그램에 IS를 추종하는 '외로운 늑대'(자생적 테러리스트)들에게 차량 등을 이용해 이탈리아에서 테러를 저지를 것을 선동하는 글을 이탈리아어로 써서 올리는 등 이탈리아에 대한 위협의 강도를 최근 부쩍 높이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프란치스코 교황의 최측근이자 교황청의 서열 2위인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도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파롤린 추기경은 26일 바티칸에서 기자들과 만나 "교황을 겨냥하는 듯한 IS의 선동 비디오를 봤다"며 "무엇보다 그들의 무분별한 증오에 대해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그러나 교황청은 이미 높은 보안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추가적인 테러 예방 대책은 취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