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정원 댓글팀' 보수단체 개입 정황…검찰, 전면 재수사

<앵커>

이명박 정부시절 국정원이 운영하던 '사이버 외곽팀'에 보수단체가 개입된 정황이 확인됐습니다. 검찰은 불법 여론 조작 활동에 막대한 국정원 예산이 투입된 만큼 전면 재수사에 들어갈 전망입니다.

윤나라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 개혁위는 이명박 정부 시절 여론조작 활동을 벌인 사이버 외곽팀에 당시 친정부 보수성향 단체가 개입한 정황을 확인했습니다.

이런 단체의 주요 간부들이 외곽팀에서 주도적 활동을 했다는 겁니다.

국정원은 오늘(21일) 검찰에 이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개혁위 관계자는 "사이버 외곽팀 관련 국정원 직원조사를 일단락 지었다고 보면 된다"면서 직원의 진술서도 검찰에 넘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 2013년 국정원 댓글 사건을 수사했던 두 부장검사를 주축으로 수사팀을 꾸린 검찰은 본격 수사에 착수합니다.

진행 중인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파기환송심에 변론재개를 신청하지 않는 대신 전면 재수사에 들어갈 전망입니다.

사이버 외곽팀에 2012년에만 30억 원에 달하는 국정원 예산이 투입된 만큼, 국가 예산을 불법적인 여론조작에 쓴 횡령과 배임 등 새로운 혐의를 밝히는데 수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우선 민간인 팀장 30명과 소속 단체에 대한 수사를 통해 사이버 외곽팀의 실체를 밝힌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이르면 이번 주 안에 여론조작 활동에 개입한 단체들에 대한 압수수색과 관계자 소환 등 강제수사에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홍종수, 영상편집 : 정용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