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당, '전술핵 재배치' 당론 채택…與 "위험천만 주장"

<앵커>

자유한국당이 주한미군의 전술핵을 우리나라에 재배치하는 방안을 당론으로 채택했습니다. 북미 간 군사적 긴장이 커진 가운데 핵무장론이 쟁점으로 떠올랐습니다.

이세영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은 의원총회를 열어 전술핵 재배치를 당론으로 결정했습니다.

한반도 비핵화 원칙은 북한이 이미 깬 만큼, 핵에는 핵으로 대응하는 게 안보를 지키는 길이라고 밝혔습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우리만 지난 수십 년 동안 북한에 속아왔으면서 비핵화 원칙을 지킨다는 것은 이제 사실상 무의미한 일이 되지 않았나….]

지난 1991년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으로 주한미군의 전술핵이 철수한 지 26년 만에, 핵무장론을 공론화한 겁니다.

바른정당은 '핵 공유' 카드를 꺼냈습니다. 핵무기를 우리 영토 내에 들여와 주변국과 마찰 빚는 대신, 미군이 보유한 전략 핵무기에 대한 공동 운영권을 갖자는 겁니다.

두 보수정당의 핵무장 카드는 안보 위기 속에 높아진 우호 여론에 기대 정국 주도권을 쥐려는 포석으로도 읽힙니다.

여당은 위험천만한 주장이라고 맞받았습니다.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기정사실화하는 자기모순에 빠지는 셈이란 겁니다.

[우원식/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지난 10일) : 전술핵 배치처럼 위험천만한 천둥벌거숭이 같은 소리로 국민들 속을 뒤집어 놓고 있습니다.]

전술핵 재배치는 우리 정부가 선을 긋고 있는 데다, 미국의 군사 외교적 전략 수정을 필요로 해 현재로서는 실현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관측이 우세합니다.

(영상취재 : 이재경·배문산, 영상편집 : 정성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