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도심 공공건물 주거시설로 개발…서민 생계비도 지원

<앵커>

방금 들으신 대로 정부도 나랏돈을 적극적으로 써서 서민들 뒤를 받친다는 계획입니다. 집세나 교통비 같은 서민들 생활비 부담을 나랏돈으로 줄여주고, 대신 그 돈으로 소비를 하도록 유도한다는 겁니다.

이어서 박수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981년에 지어진 서울 구로구의 한 주민센터.

올해 말 재건축을 거쳐 청년층을 위한 임대주택과 어린이집 등 공공시설이 들어서게 됩니다.

정부는 이렇게 지어진 지 30년 넘은 노후 공공건물을 재건축해 서민 생활시설로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청년층을 위한 임대주택 2만 호를 공급합니다.

[이찬우/기획재정부 차관보 : 예를 들어 (노후) 우체국 같은 경우는, 하층에 우체국을 두고 그 위에다가 청년을 위한 임대주택을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낡은 주택을 리모델링하는 방식 등으로 마련되는 임대주택까지 합하면 모두 5만 호에 달합니다.

서민 생활비용 절감을 돕기 위해 도시가스 요금을 최대 9% 인하하고,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할 때 추가로 약 30% 요금이 할인되는 광역알뜰카드를 도입해 교통비 부담도 덜어주기로 했습니다.

소득을 직접 지원하는 것 외에 기초 생계비를 줄여주는 방식으로 가계에서 쓸 돈이 많아지게 한다는 계획입니다.

정부는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위해 약 14조 원의 재원이 필요하지만 기존 주택도시기금으로 충당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