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한, 남북 군사회담 간접 거부…'베를린 구상' 험로 예상

<앵커>

정부가 북한에 제의했던 남북 군사당국자 회담 날짜가 바로 오늘인데 북한은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신 북한은 노동신문을 통해 회담 제의를 간접적으로 거부했습니다. 정부는 일단은 좀 더 기다려 본다는 입장이지만 고민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성철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북한에 군사 당국 회담과 적십자회담을 동시에 제의하며 오늘 군사회담을 열자고 날짜를 못 박았습니다.

[서주석/국방부 차관, 지난 17일 :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기 위한 남북 군사 당국 회담을 7월 21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개최할 것을 북측에 제의합니다.]

오는 27일이 휴전협정 64주년임을 고려한 것으로 때맞춰 긴장 완화에 나서자는 뜻이었습니다.

단절된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복원해 답을 달라고 요청했지만 아직 묵묵부답입니다. 따라서 오늘 군사 회담 개최는 현실적으로 어렵게 됐습니다.

북한은 어제 노동신문을 통해 상대방을 적대시하고 대결할 기도를 드러내면서 관계개선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간접적으로 회담 거부 의사를 밝힌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정부는 북한의 반응에 일희일비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금명간 답이 없을 경우 문재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 실현을 위한 초기 접촉마저 어렵게 돼 고민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문상균/국방부 대변인 : 관련된 (후속) 대응방안에 대해서는 현재 관계부처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정부 관계자는 "북한의 반응이 없는 상황에서 당장은 좀 더 기다려보는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우리 측이 자발적으로 대북 확성기 중단 같은 선제 조치를 하기도 쉽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