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 "'보수단체 지원' 문건 발견…특정이념 확산 주도"

<앵커>

청와대가 국정상황실에서 발견된 박근혜 정부 시절 문건, 500여 건의 내용을 일부 공개했습니다. 보수단체 지원과 보수논객을 육성하는 방안이 담겨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 정유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청와대의 국정상황실에서 발견된 박근혜 정부의 문건은 모두 504건이었습니다.

당시는 정책조정수석실이었습니다. 2014년 3월부터 2016년 10월까지 작성됐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특히 한 문건에는 보수논객 육성 프로그램 활성화, 보수단체 재정확충 지원 대책, 청년과 해외 보수세력 육성방안이 담겨 있었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 특정 이념 확산 방안을 청와대가 직접 주도한 것으로 보이는 부분입니다.]

포털사이트 검색 기능에 개입한 의혹도 나왔습니다. 카카오 톡의 샵 검색기능이 좌편향됐다며, 개선을 주문하는 내용이 담긴 문건이 발견된 겁니다.

다른 문건들에는 삼성물산 합병안에 대한 국민연금 의결권 행사 방향과, 서울시가 청년수당을 지급할 경우 지방교부세 감액 등 불이익 조치를 하라는 지시도 적시됐습니다.

청와대는 발견된 문건들이 대통령 지정기록물이나 비밀기록물이 아닌 만큼 공개는 적법하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 지정 기록물이 아니라 일반 기록물이라 판단 했고, 이 문건들의 내용이 위법의 소지가 있는 지시를 담고 있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자유한국당은 문건 공개가 공무상 비밀누설과 대통령기록물 관리법 위반이라며, 어제(19일) 박수현 대변인과 청와대 직원들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영일·서진호, 영상편집 : 정성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