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조직법 개정안 합의…'중소벤처기업부' 신설

<앵커>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조금 전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중소기업청은 장관급인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되고, 국민안전처는 출범 2년 8개월 만에 폐지됐습니다.

한상우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놓고 진통을 거듭했던 여야는 막상 합의가 이뤄지자 신속히 처리했습니다.

조금 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재석 의원 221명 가운데 찬성 182, 반대 5, 기권 34로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가결됐습니다.

[정세균/국회의장 : 정부조직법 일부 개정 법률안 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여야 교섭단체 4당 원내 수석부대표단은 오늘(20일) 오전에 만나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합의했습니다.

중소기업청을 장관급인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하는 내용을 비롯해 12개 합의 내용을 내놨습니다.

장관급인 대통령 경호실은 차관급인 경호처로 개편하고, 차관급인 보훈처장은 장관급으로 격상했습니다.

국민안전처는 폐지하면서 행정자치부를 행정안전부로 개편해 통합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소방청과 해양경찰청은 별도의 외청으로 독립하고, 미래창조과학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간판을 바꿔 답니다.

여야 합의의 걸림돌이었던 환경부로의 물관리 일원화 문제는 해당 상임위로 특위를 구성해 9월 말까지 협의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추가경정예산안 논의도 다시 시작됐습니다. 여야는 오늘 본회의 직후 예결위 조정소위를 다시 열었지만, 공무원 증원 예산 80억 원에 대한 이견이 여전해 처리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