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3분 투자하면 당신도 '시사왕'…'제로 레이팅' 그게 뭐야?

 오늘(19일) '최재영 기자의 3분 완성 시사상식'의 주제는 '제로 레이팅'입니다.

 제로 레이팅은 특정 콘텐츠를 사용할 때 데이터 요금 공짜라는 의미입니다. 특정 콘텐츠를 제공하는 통신사나 콘텐츠 사업자가 데이터요금을 소비자 대신 부담해 주는 거죠. 소비자는 데이터 요금을 아낄 수 있어서 통신요금 인하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데이터 요금을 부담해주는 통신사나 콘텐츠 사업자도 손해 보지 않습니다.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두에게 윈-윈 처럼 보이는 이 제도도 완벽하지 못합니다. 바로 중소 콘텐츠 사업자들이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돈도 없고, 대형 통신사와 같이 일할 기회도 적은 중소 사업자들은 콘텐츠를 아무리 잘 만들어도 데이터 요금 공짜라는 유혹 때문에 고객을 모으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결국 시장 질서를 해칠 수 있다는 겁니다. 통신비 인하와 관련해 관심을 끌고 있는 '제로 레이팅'에 대해 오늘 알아봤습니다. 

(기획 하현종, 최재영 / 구성 홍민지 / 촬영 김태훈 / CG 성희원 인턴, 박해미 인턴, 김태화 / 진행 강민주 인턴 / 편집 박진훈)

(SBS 스브스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