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방산비리 본격 수사…文 "반부패협의회 대통령 직속 설치"

<앵커>

검찰이 방산비리 혐의로 군 납품을 책임지고 있는 방위 사업청장과 한국 항공우주 산업 대표를 동시에 수사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방산비리는 이적행위라면서, 이것을 막을 반부패협의회를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박상진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재작년 감사원의 감사 결과 적발된 전 KAI 인사팀 간부 손 모 씨의 비위 혐의부터 캐고 있습니다.

처남 명의의 협력 업체에 2백47억 원어치 용역을 맡긴 뒤 절반 가량을 부당 이득으로 챙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당시 차장급인 손 씨가 혼자 이런 일을 벌이기 힘들다고 보고 하성용 대표 등의 관련 의혹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하 대표의 측근이 대표인 협력 업체 등을 통해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도 수사 대상입니다.

검찰은 이런 돈이 전 정권의 핵심 인사 등 이른바 윗선에 흘러갔을 가능성도 수사할 방침입니다.

감사원이 수사를 의뢰한 장명진 방위사업청장도 박 전 대통령과의 남다른 인연에 따른 배후가 있는지를 살펴볼 전망입니다.

본격적인 방산비리 수사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KAI로 한정된 일회성 수사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방산비리는 단순한 비리를 넘어 안보에 구멍을 뚫는 이적 행위에 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나아가 방산비리 근절을 위한 제도화 의지도 분명히 했습니다.

청와대는 해외 무기도입 대형 브로커도 언급해 FX 사업 등 대형 방위산업에 대해서도 짚어볼 뜻을 시사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