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본회의 D-1…추경안·정부조직법 개정안 심사 총력

<앵커>

내일(18일) 본회의를 앞두고 국회에서는 추경안과 정부조직법 개정안 막바지 심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공무원 증원 관련 예산 등 일부 쟁점에 대해서는 이견이 여전합니다.

보도에 최고운 기자입니다.

<기자>

여야가 합의한 7월 국회 마지막 본회의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추경안과 정부조직법 개정안 관련 이견을 좁히기 위한 여야 협의가 한창입니다.

먼저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는 오늘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정부조직법 개정안 심사에 들어갔습니다.

소위원회에서 개정안을 심사한 뒤 합의가 이뤄지면 전체회의에서 의결할 계획입니다.

물관리 기능을 환경부로 일원화하는 문제, 소방청·해양경찰청 독립 등이 쟁점입니다.

새벽까지 열렸던 예산결산특별위원회도 오전부터 소위원회를 열어 추경안 심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공무원 증원과 관련한 80억 원이 쟁점입니다.

야당은 전액 삭감을 주장했지만, 여당은 국민 안전과 직결된 현장직 공무원 충원 계획이라며,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맞섰습니다.

미세먼지 관련 대통령 공약 사항인, 전국 초중고 간이 미세먼지 측정기 설치 예산 360억 원은 심사 과정에서 삭감됐습니다.

여야는 내일 본회의 처리에 의견을 같이하고 있지만, 쟁점 조정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런 가운데 열린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 청문회에서는, DSR, 즉 총부채 원리금상환비율을 도입해 대출 규제를 강화하는 방안을 놓고, 격론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