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적폐청산 TF, 본격 활동 시작…검찰에 수사기록 요청

<앵커>

국정원의 정치개입 의혹을 조사하는 '적폐청산 TF'가 본격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우선 검찰에 관련 수사기록을 넘기라고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검찰 수사기록을 확보하면 국정원의 재조사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에 임찬종 기자입니다.

<기자>

국가정보원 적폐청산 TF가 검찰에 요구한 수사기록은 10여 건입니다. 적폐 청산 TF가 조사 대상으로 선정한 13건 가운데, 검찰이 수사를 벌였지만 명확히 진상을 밝혀내지 못한 사건 등의 기록을 요구한 겁니다.

적폐청산 TF가 우선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채동욱 전 검찰총장 혼외 아들 뒷조사에 대한 수사기록과 국정원 댓글 사건, 서울시공무원 간첩 조작 사건, NLL 대화록 공개 등에 대한 기록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지난 주말 서울중앙지검에 국정원 적폐청산 TF의 기록 열람 등사 요청이 접수됐다"면서 "법령을 검토해 절차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적폐청산 TF는 수사기록을 넘겨 받는 대로 본격 재조사에 착수해, 마무리되는 사건부터 검찰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입니다.

서훈 국정원장은 또 오늘(11일) 국회 정보위에 출석해 13가지 조사 대상 사건을 보고하면서 내부 직원 81%가 TF 활동에 찬성한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병기/국회 정보위 민주당 간사 : (개혁 방향으로 국정원장이) 과거 의혹 사건 진실규명을 통한 미래 도약 기틀 마련, 정보기관으로서 해야 할 일에 집중하기 위한 고유 정보역량 강화를 제시했습니다.]

정보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적폐청산 TF 조사가 정치 보복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재경·홍종수, 영상편집 : 유미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