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中 국방부 고위 인사 "중국군, 북한군과 접촉 끊어"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도발 속에 중국 인민해방군이 북한군과 군사적 접촉을 완전히 끊었다고 중국 국방부 고위관리가 밝혔습니다.

중국 국방부 국제군사협력판공실안전센터 주임을 맡고 있는 인민해방군 저우보 대교는 9일 싱가포르 채널뉴스아시아와 인터뷰에서 북한의 잇따른 도발로 인해 중국 인민해방군과 북한군 간의 접촉이 끊겼다고 밝혔습니다.

저우 주임은 "과거에는 북한군과 접촉과 교류가 활발했다. 그러나 지금은 모두가 알고 있는 이유로 중국군과 북한군의 관계가 변화했다고 생각한다"며 "지금은 어떤 접촉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중국은 이제 유엔의 결의를 진지하게 이행하는 국제사회와 보조를 맞추고 있기 때문"이라고 부연했습니다.

저우 주임은 이어 남북한이 강대국의 대리전을 치르는 것 아니냐는 시각에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북한은 명백하게 미국과 직접적인 대화를 원하고 있으며 중국은 그들이 서로 대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중국이 그들에게 좋은 차를 대접하고 마주 앉아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저우 주임은 "그동안 중국은 항상 한반도의 비핵화와 안정이 이익이 된다고 보고 북한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유지해왔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인터뷰는 북한이 지난 4일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14형 발사에 성공했다고 발표하기 직전에 이뤄졌다고 CNA는 설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