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시진핑, 마크롱과 회동…'브렉시트' 英 대신 프랑스와 거리좁혀

시진핑, 마크롱과 회동…'브렉시트' 英 대신 프랑스와 거리좁혀
중국이 유럽연합 탈퇴로 위상이 흔들린 영국을 대신해 프랑스와 거리를 좁히고 있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현지시간 8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고 밝혔습니다.

시 주석은 이 자리에서 중국은 유럽연합과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협력관계를 바라며 프랑스가 중국과 유럽 관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또 프랑스가 중국과 유럽간 무역, 쌍방향투자 등 여러 방면에서 호혜적인 공헌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시 주석은 이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세계 각국의 약속인 '파리협정'이 목표하는 녹색, 저탄소, 지속가능한 발전이 중국의 생태 문명 건설에 부합한다면서 중국은 이 협정에서 약속한 의무를 충실히 부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또 양국이 전면적인 전략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면서 핵에너지, 항공, 농식품, 금융 등에서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프랑스가 중국과의 관계를 고도로 중시하고 있다면서 중국이 중요한 협력동반자이면서 국제현안해결의 중요한 역량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는 양국이 국제현안에서 입장이 근접해있으며 유엔 틀 안에서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