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 주식 사면 돈 번다' 문자…개미들 유혹하는 '떴다방'

<앵커>

요새 이 주식 사면 돈을 벌 수 있다는 이상한 문자 메시지가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이거 기획부동산 같은 소위 주식 떴다방인데, 가짜 정보니까 그냥 다 지우시면 됩니다.

손승욱 기자입니다.

<기자>

회사원 이 모 씨는 이달 초 "남들은 모르는 호재가 있다"며 투자를 권유하는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믿지 않았지만, 이후 이 종목의 주가가 실제로 조금 오르자 이 씨는 덜컥 주식을 샀습니다.

하지만 주식은 지난주 폭락했고 결국 500만 원 손실을 봤습니다.

[이 모 씨/회사원 : 손해를 보고 있는 와중에도 '이렇게 꼭 믿고 기다려주세요. 반드시 올라갑니다.'라는 이런 문자에 또 현혹돼서 기다리고….]

이처럼 특정 종목에 호재가 있다고 속여 개미 투자자들을 유혹한 뒤 주가가 오르면 바로 팔아치우고 사라지는 이른바 '주식 떴다방'이 활개를 치고 있습니다.

이들은 주로 "미국 자본이 투자한다", "3천억 원대 사업이 발표된다"는 식의 허위정보를 문자메시지로 보내 투자자를 유혹했습니다.

한국 거래소 분석 결과 문자를 뿌린 직후엔 살짝 주가가 오르지만, 곧바로 큰 폭으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남찬우/한국거래소 투자자보호부 부서장 : 좋은 정보인 경우는 불특정 다수인들한테 굳이 알려줄 이유가 없죠. (개미투자자를) 유인을 해서 시세 차익을 노리기 위한 작전세력의 농간이 아닌가 (보고 있습니다.)]

금감원은 문자가 살포된 시기에 주식을 팔아 거액의 이익을 챙긴 사례들에 대해 계좌추적을 통해 주가 조작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