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범죄자, 국내법·국제기준 따라 대우…웜비어도 마찬가지"

북한이 장기간 억류했다가 의식불명 상태에서 미국으로 송환한 오토 웜비어를 비롯한 억류자를 국내법과 국제기준에 따라 대우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민족화해협의회 대변인은 "우리 기관들은 공화국에 죄를 지은 범죄자들을 철저히 국내법과 국제기준에 따라 대우해 주고 있으며 웜비어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어제(23일) 보도했습니다.

대변인은 "반공화국 적대 행위를 감행한 죄로 응당한 법적 처벌을 받고 교화를 받다가 우리의 인도주의적 조치로 미국에 돌아간 사람들을 통해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의 공식기구가 웜비어의 처우에 대해 언급한 것은 그의 사망 이후 이번이 처음입니다.

국제사회가 웜비어 사망에 대해 북한 책임론을 거론하자 대응한 것으로 보입니다.

대변인은 "우리가 웜비어를 어떻게 인도주의적으로 대해 줬는지 쥐뿔도 모르는 자들이 가혹 행위니, 고문이니 하는 악설을 짖어대고 있다"며 북한의 책임론을 주장하는 이들을 비난했습니다.

이어 "이번 문제를 구실로 남조선 당국자들이 그 억류자 송환을 떠들어대고 있다"며 "형 집행 중에 있는 범죄자들에 대한 송환을 운운하는 것은 우리 공화국 법에 대한 용납할 수 없는 우롱이고 도전"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괴뢰들이 그렇게도 인도주의에 관심이 있다면 백주에 집단유인 납치해간 12명의 우리 여성공민들과 김련희 여성부터 지체 없이 돌려보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 주민들에 대한 송환 문제가 해결되기 전에는 북남 간의 일체 인도주의협력사업이 이루어질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웜비어의 유족에게 조전을 보내고, 미국 CBS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북한 책임론을 제기한 사실을 거론하며 '부산을 피우다 못해 망발을 지껄였다'고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