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상조, 4대 그룹 만난다…"불공정 내부거래 엄벌할 것"

<앵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기자간담회를 열고 일감 몰아주기 같은 대기업의 불공정 내부거래에 대해 엄격한 법 집행 계획을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번 주 삼성·현대차·SK·LG 등 4대 그룹 최고위층을 만나 재벌개혁 방향을 설명하기로 했습니다.

박민하 기자입니다.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4대 그룹과의 만남은 이르면 22일 이뤄질 전망입니다.

4대 그룹 중 총수가 부재중인 삼성그룹 등의 사정을 감안할 때 최고위급 전문경영인들이 참석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 위원장은 일방적인 규제를 통한 재벌개혁보다 재계가 자발적으로 상생 협력에 나설 것을 촉구할 예정입니다.

[김상조/공정거래위원장 : 재벌 개혁을 몰아치듯이, 때리듯이 그렇게 진행하지는 않겠다라는 어떤 취지를 분명히 말씀을 드리겠고요.]

하지만 대기업의 불공정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한 대처 의지를 밝혔습니다. 현재 대기업의 내부거래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라면서 법 위반 혐의가 발견되면 철저히 대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상조/공정거래위원장 : 공정거래위원회를 비롯한 행정부가 갖고 있는 수단을 통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임은 분명합니다.]

실제로 10대 그룹 소속 591개 계열사 가운데 3곳 중 1곳은 다른 계열사로부터 받은 일감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박상인/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 돈이 될 만한 것은 친인척들에게 다 줘버립니다. 그러면 경쟁의 기회가 없어지는 것이죠. 혁신이 일어나지 않고 경쟁력이 약화되는 이유 중의 하나도 이런 무차별한 사익편취를 위한 내부거래 때문입니다.]

김 위원장이 부당한 갑을 관계에 대해서도 이미 조사 중이라고 밝히면서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와 대형 유통업체들도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강윤구·노인식, 영상편집 : 이승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