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상진 삼성 前 사장, 박근혜 재판 증인소환…증언 거부 전망

박상진 삼성 前 사장, 박근혜 재판 증인소환…증언 거부 전망
삼성그룹이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 승마 훈련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핵심 역할을 한 박상진 전 삼성전자 사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에 증인으로 나옵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2부는 오늘(19일) 박 전 대통령의 속행공판에서 박 전 사장을 불러 증인신문에 나섭니다.

박 전 사장은 대한승마협회 회장을 지내며 정 씨의 승마 지원 과정에 직접 개입한 인물입니다.

그 역시 특검에 의해 기소돼 피고인 신분으로 이재용 부회장과 나란히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박 전 사장은 2015년 7월 25일 박 전 대통령이 "승마 지원이 부족하다"고 이 부회장을 질책한 뒤 부랴부랴 독일로 건너가 최 씨의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달 뒤 다시 독일에서 최 씨가 실소유주로 드러난 코레스포츠와 해외훈련 지원 용역 계약을 맺기도 했습니다.

다만 박 전 사장은 당시 코레스포츠가 최 씨 소유라는 것을 몰랐다는 입장입니다.

박 전 사장은 최 씨 측근이자 정 씨의 승마 후견인으로 알려진 박원오 전 승마협회 전무에게 "정유라를 포함해 지원계획을 만들어봐 달라"고 했다는 의혹도 받습니다.

박 전 전무는 지난달 31일 이 부회장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이같이 증언했습니다.

반면 박 전 사장은 특검에서 "박원오 씨가 '정유라가 마음잡고 정상인으로 활동할 방법은 승마뿐이다. 최 씨의 생명과도 같은 딸이 독일에 있으니 삼성이 도와달라'고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 씨 측이 먼저 정 씨 지원을 요구했다는 주장입니다.

검찰과 특검은 박 전 사장에게 삼성의 지원 과정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방침입니다.

그러나 박 전 사장 측이 지난 16일 재판부에 '증언 거부 사유 소명서'를 제출해 정상적인 증인신문이 이뤄질지는 미지숩니다.

그는 본인이 같은 사안으로 기소돼 재판 중인 만큼 법정 증언은 하기 어렵다는 취지의 주장을 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날 형사합의 30부 심리로 열리는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재판에는 문체부 김종덕 전 장관과 조현재 전 1차관이 증인으로 나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