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 강경화도 주말쯤 임명…野 '파국' 경고

<앵커>

청와대가 어제(13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을 강행한 데 이어 강경화 외교장관도 정면돌파한다는 방침을 굳혔습니다. 야당의 반대로 강경화 후보자 청문 보고서는 1차 시한인 오늘까지도 채택되지 못했습니다. 청와대는 2~3일만 더 기다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최선호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강경화 외교장관 임명을 가급적 빨리 매듭짓는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오는 29일 한미정상회담 다음 달 초 G20 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외교장관 부재를 방치할 수 없다면서, 국회에 추가 심사 기한을 짧게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추가 시한은 통상의 5일보다 짧은 2~3일 정도, 오는 18일, 이번 일요일 임명이 유력합니다. 국민 눈높이 검증을 믿고 국정 공백을 줄이기 위해 장관 임명에 속도를 내려는 겁니다.

실제 청와대 정무 라인은 야당과의 관계를 고려해 김상조, 강경화 동시처리를 조언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절차대로 처리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명철회를 한 목소리로 요구하고 있는 야 3당은 강경화 후보자 임명까지 밀어붙이는 건 용납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국회 일정을 전면 거부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까지 임명이 강행된다면 지금보다는 좀 더 높은 수준의 대처가 있을 거라고 봅니다.]

강경화 외교장관 임명을 강행하면 국회 표결을 거쳐야 하는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인준을 더욱 어렵게 할 것으로 보이지만, 여권은 정치적 타협보다는 원칙대로에 방점을 찍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이재경·배문산, 영상편집 : 이재성)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