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 "국민 눈높이에 못 미친 인사 죄송"…위장전입 사과

<앵커>

문재인 정부의 첫 내각 인선인 이낙연 총리후보자의 국회 인준이 난관에 부딪혔습니다. 위장 전입이 문제였습니다. 여기에 다른 내각 후보자들까지 잇따라 위장 전입 문제가 불거지면서 결국 야당이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습니다. 그러자 청와대 임종석 비서실장이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해 죄송하다고 사과했습니다.

오늘(26일) 첫 소식, 정영태 기자입니다.

<기자>

총리와 외교부 장관에 이어 오늘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까지 위장 전입 논란이 불거지자 야당이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준을 보류하고 대통령의 진솔한 해명을 요구했습니다.

오후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답변에 나섰습니다. 공직 후보자 3명의 위장 전입 문제와 대통령 인사원칙 위배 논란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다며 사과했습니다.

[임종석/대통령 비서실장 : 저희가 내놓는 인사가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에 대해서 국민 여러분에게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어 "선거 캠페인과 국정 운영은 기계적으로 같을 수 없다", "현실적 제약 안에서 인사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임 비서실장은 대선 공약은 특권 없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의지의 표현이었다며 취지는 훼손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지난 3월 22일 : 병역면탈, 부동산투기, 세금탈루, 위장전입, 논문표절의 5대 비리 행위자는 고위공직 임용에서 철저히 배제하겠습니다.]

다만, 과거 부동산 투기 목적의 위장 전입과 이번 사례는 다르다면서 위장 전입이라도 심각성과 의도성, 반복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후보자 3명에 대해 지명을 철회할 뜻은 없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청와대는 앞으로 내부기준을 마련하겠다며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도 공론을 모아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영상취재 : 문왕곤·서진호, 영상편집 : 위원양)  

▶ '위장전입 의혹'에 강공 모드로…후보자 3명 살펴봤더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