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휴대용 선풍기 조심하세요…리튬전지 과열·폭발 위험 있어요"

"휴대용 선풍기 조심하세요…리튬전지 과열·폭발 위험 있어요"
날씨가 더워지면서 리튬전지로 작동되는 휴대용 선풍기를 쓰는 사람이 늘고 있지만,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제품이 판매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충전할 수 있는 리튬 2차전지로 작동되는 휴대용 선풍기 7개 제품을 구입해 확인했더니 이 중 5개 제품의 리튬전지가 안전인증번호 표시가 없는 '단전지'였습니다.

단전지란 보호회로가 없는 전지인데, 보호회로가 없는 미인증 리튬전지는 용량을 초과한 과충전이나 심하게 방전되는 과방전, 합선으로 인한 과열·폭발 등 안전사고 우려가 큽니다.

소비자원은 "리튬전지가 포함된 휴대용 선풍기를 살 때에는 KC 마크, 전자파 적합등록번호, 안전인증번호 등을 확인하고 제품을 충전할 때는 전압이 높은 고속충전기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KC마크, 전자파적합등록번호, 리튬전지의 안전인증번호 중 한 개라도 없다면 불법 제품일 가능성이 큽니다.

KC마크, 안전인증번호와 전자파적합등록번호는 제품이나 포장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리튬전지를 탈착할 수 있는 구조로 된 제품은 리튬전지 표면에서 안전인증번호를 확인하면 됩니다.

불법·불량인 것으로 의심되는 제품이 확인되면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 (www.ciss.go.kr, ☎ 080-900-3500)으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사진=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제공/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