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제보하기

"휴대용 선풍기 조심하세요…리튬전지 과열·폭발 위험 있어요"

최우철 기자 justrue1@sbs.co.kr

작성 2017.05.19 09:48 수정 2017.05.19 17:22 조회 재생수3,155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기사 대표 이미지:"휴대용 선풍기 조심하세요…리튬전지 과열·폭발 위험 있어요"
날씨가 더워지면서 리튬전지로 작동되는 휴대용 선풍기를 쓰는 사람이 늘고 있지만,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제품이 판매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충전할 수 있는 리튬 2차전지로 작동되는 휴대용 선풍기 7개 제품을 구입해 확인했더니 이 중 5개 제품의 리튬전지가 안전인증번호 표시가 없는 '단전지'였습니다.

단전지란 보호회로가 없는 전지인데, 보호회로가 없는 미인증 리튬전지는 용량을 초과한 과충전이나 심하게 방전되는 과방전, 합선으로 인한 과열·폭발 등 안전사고 우려가 큽니다.

소비자원은 "리튬전지가 포함된 휴대용 선풍기를 살 때에는 KC 마크, 전자파 적합등록번호, 안전인증번호 등을 확인하고 제품을 충전할 때는 전압이 높은 고속충전기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KC마크, 전자파적합등록번호, 리튬전지의 안전인증번호 중 한 개라도 없다면 불법 제품일 가능성이 큽니다.

KC마크, 안전인증번호와 전자파적합등록번호는 제품이나 포장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리튬전지를 탈착할 수 있는 구조로 된 제품은 리튬전지 표면에서 안전인증번호를 확인하면 됩니다.

불법·불량인 것으로 의심되는 제품이 확인되면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 (www.ciss.go.kr, ☎ 080-900-3500)으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사진=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제공/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