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우병우 수사 논란 속 서울중앙지검장-검찰국장 만찬 재논란

우병우 수사 논란 속 서울중앙지검장-검찰국장 만찬 재논란
수사 대상이던 우병우 전 청와대 수석과 자주 통화한 사실을 놓고 적절성 논란이 일었던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과 해당 수사 책임자인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이 우 전 수석 수사를 끝낸 직후 만찬을 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최순실 게이트 검찰 특별수사본부 본부장인 이 지검장과 간부 검사 등 7명은 안 국장 등 검찰국 간부 3명과 지난달 21일 저녁 서울 서초구에서 식사를 함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수본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우 전 수석 등을 나흘 앞선 같은 달 17일 기소했으며, 수사가 사실상 마무리된 시점에 만찬이 이뤄졌습니다.

이 자리에서 안 국장은 서울중앙지검 수사팀 간부들에게 돈 봉투를 건넸으며, 각 봉투에는 50만∼100만 원 정도가 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지검장도 검찰국 과장급 간부들에게 역시 돈 봉투를 건넸으나 검찰국 측이 다음날 반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양측의 회동에 대해 검찰이 우 전 수석을 철저하게 수사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여전한 가운데, 안 국장과 수사팀이 굳이 술을 마시고 돈 봉투를 주고받은 것은 적절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안 국장은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결과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의 수사 의뢰로 우 전 수석이 수사 대상이 된 시기에 그와 1천 차례 이상 통화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래서 우 전 수석이 검찰 요직 인사를 동원해 수사를 무마하려고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해 검찰과 법무부는 사려 깊지 못한 점은 있다는 점을 내비치면서도 문제가 될 내용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특수본 측은 "이 지검장이 검찰 후배 격려 차원에서 법무부 각 실·국과 모임을 해 오면서 그 일환으로 검찰국 관계자들과 저녁 모임을 했지만, 식사 당시 검찰국장은 내사 또는 조사 대상도 아니었고 이 지검장은 법무부 과장의 상급자로서 부적절한 의도가 이 모임에 개재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법무부 측은 돈 봉투에 관해 "검찰 행정과 관련해 주요 수사가 끝난 다음에 예산 항목과 집행 규칙에 맞게 수사비 지원 차원에서 집행한 것이고 그런 일은 종종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일선 청에 지원되는 금일봉이나 수사비의 구체적 내역은 그간 공개하지 않았다며 정확한 액수를 밝히지는 않았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