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방’이란 먹는 방송의 줄임말입니다. 과거에는 음식을 먹으며 시청자들의 식욕을 돋우거나 시청을 유도하는 방송을 일컫는 말로 한정됐지만, 최근에는 선거운동의 주요 전략 중 하나로 꼽힙니다. 어묵, 순대, 김밥, 떡 등 각종 음식을 먹으며 먹방 경쟁에 합류한 주요 대선주자들. 후보자들의 먹방에는 어떤 전략이 숨겨져 있을까요?
■ 전통시장에 등장한 19대 대통령 후보자들
19대 대선을 앞두고 주요 후보들은 모두 전통시장을 방문했습니다. 후보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시장을 방문하는 이유는 서민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고 지지자들의 환호를 받으며 세몰이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통시장 유세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후보자들의 ‘먹방’입니다. 시장 등에서 이뤄지는 먹방은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유권자와의 거리감을 좁힐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맛있게 먹는 모습으로 건강하다는 이미지도 구축할 수 있고 시장이 서민 유권자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인 만큼 유세가 쉽고 먹방을 즐기는 젊은 층의 관심도 얻을 수 있습니다. 대선주자들의 먹방은 서민과의 동질감, 소탈함, 건강함, 전 연령층과 소통하는 이미지까지 부각할 수 있는 전략인 겁니다.
일각에서는 상인들에게 민폐가 되거나 이미지 정치에 불과하다는 비판의 시각도 있지만, 먹방은 역대 대통령 선거 유세에서도 자주 활용됐습니다.
■ 역대 대선에도 등장했던 ‘먹방’
지난 17대 대선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국밥 광고 영상은 큰 화제가 됐습니다. 광고 영상 속에서 국밥집을 찾은 이 전 대통령에게 주인 할머니는 “오밤중에 웬일이여. 배고파? 맨날 쓰잘데기 없이 싸움박질이나 하고 우린 먹고살기도 힘들어 죽겄어”라면서 국밥 한 그릇을 내놓습니다. 그리고 ‘이명박은 배고픕니다. 경제 대통령 이명박’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이 전 대통령이 국밥을 먹는 장면이 계속됩니다.
그렇다면 19대 주요 대선 후보자들은 어떨까요? 대선주자들은 전국 각지의 시장을 방문해 선거운동을 벌이다 보니, 하루에 여러 번 같은 음식을 먹는 일도 생깁니다. 하지만, 후보들은 매번 최대한 맛있게 먹는 모습을 유지해야 합니다.
후보자 혼자 시장 음식을 먹는 것보다 주변 사람들과 나눠 먹는 모습으로 친근함을 내세웁니다. 또한, 손으로 먹으며 소탈한 이미지를 강조하는 것도 먹방의 전략 중 하나입니다.
상대적으로 전통시장 방문 횟수가 적은 문 후보와 심 후보는 먹방을 SNS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문 후보 측은 유튜브 공식 채널에 ‘문재인의 먹방투어’ 영상을 올렸습니다. 심 후보는 ‘배달의 상정’이라는 영상에서 지지자에게 직접 요리를 배달하는 등 색다른 방식으로 먹방을 선거운동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획·구성: 윤영현, 장아람 / 디자인: 임수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