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실은] 방송 화면의 개표기는 조작?

[사실은] 방송 화면의 개표기는 조작?
지난달 28일 '사실은' 코너에서 보도한 '개표기 시연 장면'을 보고 조작한 것 아닌지 의문을 갖는 분들이 있으셔서 글을 올립니다. 이미 지난달 29일 취재파일 <'개표조작 의혹' 못다한 이야기>에 올린 내용입니다만 이해를 돕기 위해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 [취재파일] '개표 조작 의혹'…못 다한 이야기

보도 이후, 분류기 1칸에 서로 다른 투표지가 들어갔다고 지적해주신 분들이 계셨습니다. 분류가 잘못됐다는 얘기인데 화면만 보면 그렇게 이해됩니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투표지 분류기의 후보자별 칸은 12칸입니다. 그런데 투표지에 적힌 후보자는 15명입니다. 출마 당시 기준으로 만든 예시용 투표지입니다.

그래서 시연 당시에 의석이 있는 정당인 1번부터 6번까지는 후보자 별로 한 칸씩 지정하고, 7번 이후부터는 한 칸에 2~3명씩 지정하였습니다. 7번째 구분 칸에는 7번과 8번이 같이 들어가도록 지정했는데 그 부분이 방송이 된 것입니다. 저희가 시간관계상 시연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 드리지 못한 것에서 온 오해임을 밝힙니다.

실제로도 개표기의 칸은 12칸인데 후보는 더 많습니다. 이에 대해 선관위는 해당 개표소 실정에 맞게 참관인이 참석한 가운데 분류 방법을 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