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트럼프 '한미 FTA 종료' 언급에 당혹…"진의 파악 중"

정부, 트럼프 '한미 FTA 종료' 언급에 당혹…"진의 파악 중"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종료 가능성을 처음 언급한 것에 대해 우리 정부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27일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끔찍한'(horrible) 한미 FTA를 재협상하거나 종료(terminate)하길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동안 한미 FTA를 재협상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여러 차례 했지만, 종료까지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일단 트럼프 대통령이 이런 발언을 하게 된 배경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주형환 산업부 장관을 비롯해 양국 통상당국 간 수차례 만남이 있었지만 한미FTA 재협상이나 종료에 관한 이야기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미 FTA는 한쪽 당사국이 다른 당사국에 협정 종료를 희망한다는 의사를 서면으로 통보한 날부터 180일 후에 종료할 수 있습니다.

양국의 협의가 필요한 재협상과 달리 미국의 의지만으로 한미 FTA 종료가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정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런 말을 하게 된 배경과 진위를 우선 알아야 한다"며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지는 아직은 말하기 어려운 단계"라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습니다.

또 "미국이 그동안 체결한 모든 무역협정을 대상으로 무역적자의 원인을 파악하고 있는 만큼 이 조사가 끝나기 전까지는 구체적인 행동에 나서진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