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공무원이 뭐길래…"엄마 미안해" 공시생 안타까운 죽음

공무원이 뭐길래…"엄마 미안해" 공시생 안타까운 죽음
3년간 공무원 시험을 준비한 20대가 어머니와 함께 귀향하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연이 알려지면서 세간의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습니다.

지난 8일 치러진 올해 국가공무원 9급 공채 시험에 17만 2천여 명이 응시해 역대 최다를 기록했습니다.

안정적인 직장을 원하는 청춘들에게 공무원이 되는 길은 바늘구멍을 통과하는 것만큼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35대 1의 높은 경쟁률 속에 공무원 되는 영광을 안는 응시생은 고작 4천910명입니다.

응시생의 2.8%만 '간택' 받는 셈입니다.

97%의 공시생은 기약 없이 내년 시험을 기다려야 하고 내년 시험에 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시험에 낙방한 공시생들은 심한 스트레스와 정신적 압박에 시달립니다.

최근에는 이런 공시생들이 잇따라 극단적인 선택을 하면서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습니다.

지난 24일 오후 5시쯤 청주시 흥덕구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옥산휴게소 화장실에서 A(25)씨가 목을 맨 것을 그의 어머니가 발견했습니다.

서울에서 올해로 3년째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던 A씨는 이날 어머니 승용차를 타고 고향인 경북 구미로 가던 중이었습니다.

어머니는 경찰에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해온 아들이 힘들어하는 것 같아 집으로 데려가 쉬게 하려고 함께 내려가던 중 휴게소에 들렀는데 화장실에 가더니 한참이 지나도 나오지 않았다"고 진술했습니다.

A씨는 지난달 18일 치러진 2017년도 제1차 경찰 공무원(순경) 채용 필기시험에서 떨어진 뒤 낙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찰 공무원 필기시험의 합격자 발표가 있었던 지난달 23일 서울 마포구 공원에서는 B(32)씨가 나무에 목을 맨 것을 산책 중이던 시민이 발견했습니다.

숨진 B씨 곁에 있던 가방에서는 경찰 공무원 시험 문제집과 유서가 적힌 수첩이 발견됐습니다.

유서에는 "부모님께 죄송하다. 더는 살아갈 힘이 없다. 계속된 실패로 절망을 느낀다" 등의 내용이 적혔습니다.

사흘 전인 지난 3월 20일 전북 전주의 한 고시원에서 공시생 C(30)씨가 목을 매 숨져 있는 것을 고시원 관리인이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습니다.

C씨의 휴대전화에는 발송되지 않은 "엄마 미안해"라는 문자메시지가 남겨져 있었습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던 C씨는 이 고시원에서 1∼2년 동안 수험생활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C씨가 수험생활이 길어져 심리적 압박을 느낀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노량진 고시촌에서 비좁은 공간에서 수년째 공무원 준비를 하는 취업준비생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청년층 공시생은 25만7천명(현대경제연구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 따르면 19∼34세 취업준비자의 68.2%가 부모나 친지에게 생활비를 일부라도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취준생의 67.6%는 생활비 조달에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습니다.

생활비를 벌기 위해 근로 활동을 하는 취준생도 68.8%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문가들은 가족과 친구들에게 자신의 상태를 적극적으로 알려서 관심과 배려를 받을 수 있도록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홍창형 중앙자살예방센터장은 "오랜 수험 생활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증에 빠질 수 있다"면서 "증세가 심할 때는 정신건강의학과 병·의원을 찾아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스스로 자신과 가족의 정신건강을 지키는 노력도 필요하지만, 개인의 문제로 접근하기보다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고 '내몰리는 자살'을 막으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