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회고록 진실공방' 점입가경…김만복 "北 반응 떠봤다"

<앵커>

대선을 17일 앞둔 상황에서 송민순 장관 회고록을 둘러싼 진실공방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오늘 보수진영 후보들은 특검과 국정조사를 요구했고, 문재인 후보 측은 북한을 팔지 말라고 맞섰습니다. 이런 가운데 당시 북한의 반응을 떠본거라는 김만복 전 국정원장의 발언이 공개됐습니다.

정성진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은 국기문란 사건의 진실을 대선 전에 가리자며, 특검과 국정조사, 문재인 후보 형사 고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바른정당은 문 후보의 말이 계속 바뀌고 있다면서, 관련 자료를 공개하고, 비공개 자료라면 국회 정보위에서 확인하자고 주장했습니다.

[유승민/바른정당 후보 : 지금 마음만 먹으면 오늘 당장에라도 (확인) 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문재인 후보는 그런 자료 제출에 대해서 '같이 협력해서 보자' 이러면 끝날 문제고…]

국민의당은 문 후보 측이 제2의 NLL 공작이라며 거꾸로 색깔론을 펼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문재인 후보 측은 국정농단 세력인 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북한을 팔아 부활을 꿈꾸고 있다며, 또 안철수 후보는 색깔론에 기대 지지율을 만회하려 한다고 역공했습니다.

[문재인/더불어민주당 후보 : 여권 후보들이야 선거 때마다 도지는 고질병이라고 치더라도 야당 후보까지, 또 야당까지 색깔론에 가세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또 관련 기록 공개가 가능하다면 모두 공개하겠다며 강경 대응했습니다.

2007년 당시 국정원장이었던 김만복 전 원장의 최근 발언을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이 공개하면서 논란은 더욱 번졌습니다.

김 전 원장은 한 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본인이 직접 북한에 찬성을 암시하는 메시지를 보내 반응을 떠봤다고 주장했습니다.

[김만복/前 국정원장 : 남북 채널을 통해 확인을 해보자. 우리가 찬성할 거다. 찬성해도 남북관계는 변화가 없다. 이런 식으로 통보한 거죠.]

기권을 통보했다는 문 후보의 말이 거짓으로 드러났다는 하 의원의 해석에 문재인 후보 측은 국정원이 북한의 입장을 파악해봤다는 문 후보의 말과 다를 게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재경·배문산, 영상편집 : 정성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