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시진핑이 '韓, 中의 일부였다' 말해"…인터뷰 파문

<앵커>

그런가하면 "한국이 중국의 일부였다"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인터뷰 발언이 논란이 됐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서 들은 말을 옮긴 것인지, 아니면 본인 해석인지, 아직 분명하지는 않은데 어느 쪽이든 간에 있을 수 없는 발언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한세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2일 월스트리트저널과 인터뷰를 했습니다.

주된 내용은 지난 6~7일 가진 시진핑 중국 주석과의 정상회담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서 10분 동안 중국과 한국의 역사에 대해 들었고, 북한 문제가 쉬운 문제가 아니라는 걸 이해했다"고 말했습니다.

문제는 그다음이었습니다.

시 주석이 중국과 한국의 역사에 대해 설명하며, '사실 한국이 중국의 일부였다'고 말했다는 겁니다.

이 발언은 인터뷰 당시엔 보도되지 않았지만, 그 뒤 전문이 공개되며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미국 현지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먼저 나왔습니다.

온라인매체 쿼츠는 "'한국이 중국의 일부'라는 이상한 발언이 한국을 격분하게 만들 일"이라고 꼬집었습니다.

시진핑 주석이 실제로 그릇된 역사 인식을 갖고 한반도 문제를 설명했든, 트럼프 대통령이 오해를 한 채 한반도 현안에 접근했든, 문제가 아닐 수 없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대해 우리 외교부 당국자는 한국이 중국의 일부가 아니었다는 점은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명백한 사실로 보도 내용의 사실 여부를 떠나 일고의 가치도 없는 이야기라고 일축했습니다.   

(영상편집 : 신호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