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나이티드 '승객 강제퇴거' 논란에 버핏 1천억 원 '손해'

유나이티드 '승객 강제퇴거' 논란에 버핏 1천억 원 '손해'
미국 유나이티드 항공의 탑승객 강제퇴거 논란이 전 세계적으로 번지면서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에게도 불똥이 튀었습니다.

이번 사건으로 유나이티드 항공 모회사인 유나이티드 콘티넨털 홀딩스 주가가 급락하면서 버핏이 9천만 달러, 우리 돈으로 약 1천31억 원 상당의 피해를 보게 됐다고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이 보도했습니다.

유나이티드 항공의 승객 퇴거 영상이 보도되면서, 미국 안팎에서 항공사의 강압적인 태도에 대한 비난이 일었고 백악관까지 "불행한 사건"이라고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유나이티드 콘티넨털 홀딩스의 주가는 장중 최대 4%까지 빠졌다가 1.13% 하락 마감했습니다.

문제는 버핏이 이끄는 버크셔 해서웨이가 현재 유나이티드 콘티넨털 홀딩스의 지분 9%를 보유한 최대주주라는 점입니다.

버크셔 해서웨이의 보유 지분은 현재가로 약 20억 달러 상당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장중 4% 급락 지점에 버크셔 해서웨이가 본 손해를 환산하면, 9천만 달러에 이른다고 포천은 설명했습니다.

다만, 투자의 귀재라는 이름이 아깝지 않게 버핏은 다른 항공 주 투자로 유나이티드 콘티넨털 홀딩스의 손실을 메운 것으로 보입니다.

아메리칸항공과 사우스웨스트항공이 각각 3.8%, 1.6% 오르면서 버크셔 해서웨이의 재산 규모를 1억400만 달러 늘렸습니다.

버핏은 원래 항공주에 회의적인 투자자로 유명합니다.

1989년 에어웨이즈항공 주식을 사들였다가 실패한 뒤 항공사 주식을 놓고 '죽음의 덫'이라고 표현해왔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하반기 델타와 유나이티드 콘티넨털, 아메리칸, 사우스웨스트 등 4개 항공사의 주식을 대거 사들여 왔으며 좋은 투자 성적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