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세월호 초근접 영상 입수…유실 우려 가장 큰 곳은?

<앵커>

반잠수선에 실린 세월호를 아주 가까이서 촬영한 장면입니다. 인양과정에서 세월호 차량 출입문을 절단한 곳에 자동차와 굴착기가 걸려 있는 것이 뚜렷하게 보이죠. 침몰 1천80일 만에 뭍에 오른 세월호는 이제 본격적인 선체 조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SBS가 선체 조사를 위한 근접 촬영 영상을 단독 입수했습니다.

조을선 기자입니다.

<기자>

성한 곳이 없을 정도로 선체 곳곳에 금이 쩍쩍 나 있고, 표면은 부식돼 허옇게 바랬습니다.

반잠수선 위, 바로 앞에서 본 세월호의 모습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곳곳에 작업을 위해 뚫어놓은 구멍들입니다.

한눈에 봐도 유실 방지망이 없는 곳이 많습니다.

유실 방지망 사이로 비어져 나온 물체들도 보입니다.

[선내에서 모포가 빠져나와 있는 모습입니다.]

좌현 선미 쪽 차량 출입문이 열린 채 발견돼 절단한 곳입니다.

[저 힌지(경첩) 보이시죠. 저 힌지 네 군데가 잠수사가 들어가서 자른 곳입니다.]

찌그러진 자동차와 굴착기가 위태롭게 매달려 있습니다.

[저 안에 차들이 엉켜 있네.]

차량 몇 배 크기의 큰 공간이 뻥 뚫려 있지만, 유실 방지 조치는 전혀 돼 있지 않습니다.

상태가 더 심각한 건 후미 객실 부분입니다.

세월호가 침몰하면서 해저에 닿았던 부분으로, 완전히 뭉개져 층을 구분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처참합니다.]

다인실 같은 객실이 있던 곳이지만, 그동안 해저에 박혀 있어 수색을 제대로 하지 못한 곳입니다.

현재로써 유해가 있을 가능성이 가장 큰 곳 중 한 곳인데, 그대로 다 뚫려 있습니다.

[유실 방지망이 이쪽은 의미가 없는 곳입니다.]

펄 관리도 문제입니다.

세월호에서 흘러나온 펄은 반잠수선 위에 그대로 쏟아져 있고, 일부는 포대에 그냥 담아놨습니다.

[어느 구역에서 담은 건지 기록해야 할 것 같은데.]

이런 펄이 1천 톤 가까이 되는 것으로 전해졌는데, 유실물이 섞여서 빠져나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해수부는 아직 펄 처리 방법조차 마련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앵커>

계속해서 장창두 서울대 명예교수, 그리고 조을선 기자와 함께 이야기 나눠 봅니다. 이만큼 가까운 근접 영상은 처음인 것 같은데, 먼저 두 분 근접 영상 보신 첫 느낌이 어떠신가요?

<장창두 교수>

세월호가 해저 면에 아마 닿으면서 충돌로 인해 선미 부분이 생각보다 많이 파손됐습니다. 그리고 여기저기 부식과 부착물 등에 의해 선체 표면이 많이 상했습니다. 처참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조을선 기자>

제보받은 영상을 보고나니 이 안에 유해와 증거물들이 온전히 남아있을까 걱정이 앞섰습니다.

<앵커>

유실 걱정이 참 근데, 교수님께서는 어떤 곳이 유실 우려가 가장 크다고 보십니까?

<장창두 교수>

첫째는 차량 출입구가 가장 크기 때문에, 지난번에 램프, 차량 출입문을 제거하면서 뚫렸죠. 거기에 자동차와 굴착기가 걸려있어 해수부에서는 유실 없을 거라 했지만, 오늘 영상을 보니 역시 많이 뚫린 부분이 있어 그 부분에 대한 유실이 걱정되고요, 그다음 객실 쪽이 많이 파손되어서, 특히 좌현 쪽이요, 해저면과 충돌하며 객실 창이나 출입문이 파손되었을 가능성이 굉장히 큽니다. 그쪽을 통한 유실이 상당히 염려됩니다.

<조을선 기자>

특히 미수습자 가족들은 '아직 수색하지 못한 객실 부분에 유해가 있을 것이다.'라고 기대를 많이 걸고 있는데, 현재 조치 상황은 많이 미비해 보여 안타깝습니다.

<앵커>

그리고 영상에서, 진상 규명과 관련해서 단서가 될 만한 부분은 어떤 게 있을까요?

<장창두 교수>

양쪽 프로펠러는 굉장히 온전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방향타가 언론에서 5~10도 꺾였다고 했는데 영상에서 본 바에 의하면 한 15도 정도로 많이 꺾인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이 급선회를 한 것으로 보이는데, 사고 원인을 규명하는 데 한 단서가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앵커>

네, 세월호는 돌아왔지만, 미수습자 수습이나 진상규명은 이제 시작인 만큼 계속 지켜봐야겠습니다. 오늘 나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편집 : 오영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