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리포트+] 스타 변호사 선임한 정유라…한국 송환 언제 되나?

[리포트+] 스타 변호사 선임한 정유라…한국 송환 언제 되나?
덴마크 검찰의 한국 송환 결정에 불복하고 송환 거부 소송을 제기한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의 첫 재판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덴마크 검찰은 지난달, 올보르 지방법원에서 검찰과 정 씨 변호인간 조정을 거쳐 첫 재판 날짜를 4월 19일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덴마크 검찰은 지난달 17일, 정 씨가 덴마크 법에서 정한 송환 요건에 모두 충족된다며, 정 씨의 한국 송환을 결정한 바 있습니다.

이번 달 열릴 첫 재판부터, 정 씨의 ‘한국 송환’을 결정한 검찰과 그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하는 정 씨 측 변호인간 치열한 법적 다툼이 예상됩니다.

■ 구금 재연장 받아들인 정유라

정유라 씨의 변호를 맡아온 피터 마틴 블링켄베르 변호사는 덴마크 검찰이 정 씨에 대해 한국 송환을 결정한 직후 올보르 지방법원에 이의를 제기하고 소송에 착수했습니다.

덴마크 검찰은 정 씨의 신병 확보 차원에서 덴마크 법원에 구금 재연장을 요청했습니다.

당초 지난달 22일, 구금 재연장에 대한 심리가 열릴 예정이었으나, 정 씨 측이 덴마크 검찰이 요구한 구금 재연장을 받아들이며 심리는 취소됐습니다.

블링켄베르 변호사는 덴마크 검찰을 상대로 한 정 씨의 소송을 공식화한 이후 자택에서 갑자기 사망했습니다. 블링켄베르 변호사의 정확한 사망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새 변호사 선임
정 씨 변호인이 갑작스럽게 사망하면서, 정 씨가 새로운 변호사를 물색해야 하는 등 소송 준비에 차질이 생겨 재판 일정이 지연될 가능성도 제기됐습니다.

하지만, 정 씨가 블링켄베르 변호사 사망 이후 새로운 변호사를 선임했고 구금 재연장도 결정되면서, 재판은 예정된 날짜에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 ‘범죄자의 친구’라는 스타 변호사 선임?

구금된 상태에서 재판을 받게 된 정유라 씨는 블링켄베르 변호사를 대신해 마이클 줄 에릭슨 변호사를 선임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에릭슨 변호사는 덴마크 언론에서 ‘스타 변호사’라고 지칭하고 있습니다. 에릭슨 변호사의 또 다른 별명은 ‘범죄자의 친구’입니다.

이 같은 별명이 붙은 이유는 그가 덴마크에서 논란이 됐던 사건의 변론을 앞장서 맡아왔기 때문입니다.
마이클 줄 에릭슨은 누구인가
에릭슨 변호사는 지난 2016년, 3명을 살해한 남성 간호사의 변론을 맡았습니다. 15살 소년에게 화염병을 던진 청소년의 변론을 맡기도 했습니다. 에릭슨 변호사는 승소율도 높은 편입니다.

정 씨가 이처럼 사회적 이슈가 된 각종 혐의에 대해 무죄를 이끌어낸 승률 높은 변호사를 선임한 것은 재판에 승소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 정유라 송환 결정되면, 한국 언제 오나?

정유라 씨 측은 덴마크 지방법원에서 패배할 경우, 고등법원과 대법원까지 사건을 끌고 가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고등법원까지는 정 씨 측이 재판을 제기해 검찰의 송환 결정 뒤집기를 시도할 수 있으나, 대법원에 상고하기 위해서는 재판 전에 사전심사위원회를 통과해야 합니다.

만약 재판이 대법원까지 가면, 최종 판결까지는 6개월 정도가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덴마크 현지 법에 따라, 정 씨가 체포된 1월을 기준으로 6개월 이내에 본국 송환을 위한 법적 절차가 완료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정 씨의 한국 송환이 결정되면, 7월경 한국에 들어올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합니다.
정유라 언제오나
하지만 정 씨가 모든 법원에서 한국 송환을 결정하면, 덴마크에 정치적 망명까지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져 시간이 지연될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한편, 정 씨가 한국 송환을 거부하며 시간을 지연하는 게 오히려 도움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정 씨가 한국에 송환돼 법적 처벌을 받게 될 경우, 덴마크에서 구금돼 있던 기간은 복역 기간에 포함되지 않아 이중복역을 할 상황이 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지난달 정 씨에 대한 체포영장의 유효기간을 오는 2023년 8월까지 6년 6개월로 연장한 바 있습니다.

(기획·구성: 김도균, 장아람 / 디자인: 정혜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