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구난·구조 최초 투입…세월호 싣는 '반잠수선' 어떤 배?

<앵커>

지금 보시는 게 세월호를 싣고 이동할 반잠수선입니다. 이렇게 물 아래로 잠수해 있는 상태인데, 최대 13m까지 잠수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세월호를 싣고 나면 물 위로 떠올라서 최종 목표지인 목포신항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흔히 볼 수 없는 배죠.

반잠수선은 어떤 배인지, 권란 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기자>

반잠수선은 조선소에서 건조한 초대형 선박이나 해양구조물을 옮기는 데 쓰입니다.

수면에 떠 있는 구조물을 물속으로 잠수해 싣고, 수면으로 부상해 운송합니다.

배 뒷부분의 커다란 기둥은 일종의 물탱큽니다.

여기에 물을 채우고, 빼면서 배를 가라앉히기도, 또 띄울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 투입한 반잠수선은 세계 최대 화물 운반사로 꼽히는 네덜란드 도크와이즈의 화이트마린이란 배입니다.

지난 2015년에 건조됐는데 길이 212m, 폭은 63m에 이르고, 중량 7만 2천 톤을 실을 수 있습니다.

5개의 엔진으로 3개의 프로펠러를 움직여 시간당 최대 26km의 속력으로 운항할 수 있습니다.

반 잠수선이 구난 구조에 투입된 건 이번이 처음으로, 일종의 부력 탱크와 같은 특수장치도 추가로 장착했습니다.

[장기욱/세월호인양추진과장 (지난 18일) : 폰툰(부양 보조장치)을 달았다고 했는데, 이 뒤쪽에 달리게 됩니다. 부양할 때 좀 더 안정성을 높이자는 차원입니다.]

반잠수선에 세월호가 실리고 고정작업이 끝나면, 시간당 10km 이상의 속도로 목포신항을 향해 이동할 예정입니다.

목포신항까지는 넉넉잡아 만 하루 정도가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상취재 : 제 일, 영상편집 : 이승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