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中 사드 보복 비합리적이고 부적절"…美, 결의안 발의

<앵커>

중국의 사드 보복을 규탄하는 결의안이 미국 의회에서 발의됐습니다. 중국이 사드 배치를 막으려고 비합리적이고 부적절한 보복을 가하고 있다고 규탄하는 내용입니다.

워싱턴에서 정하석 특파원입니다.

<기자>

테드 요호 미 하원 외교위 아태소위원장이 오늘(24일) 대표 발의한 중국의 사드 보복 규탄 결의안입니다.

지한파 의원 모임인 코리아 코커스 소속 4명 등 공화, 민주 양당의 하원 의원 7명이 초당적으로 서명했습니다.

의원들은 결의안에서 사드는 대북 방어용임을 강조했습니다.

중국이 사드 배치를 중단시키기 위해 한국의 기업과 국민에 대해 비합리적이고 부적절한 보복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고 규탄했습니다.

중국 내 롯데마트 50여 곳의 폐쇄와 한국 여행상품 판매 금지, 한국 공연 문화 행사 취소 등 구체적 보복 사례도 거론했습니다.

중국의 보복 조치는 세계무역기구, WTO 규정에 위반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중국의 보복 조치를 용납할 수 없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에 앞서 매케인 상원 군사위원장과 코튼 상원 의원 등도 개별 성명을 통해 중국의 사드 보복을 비난했습니다.

미국 하원의 초당적 결의안 발의는 다음 달 초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미국 방문을 앞두고 나왔습니다.

사드의 한국 배치에 대한 의회 차원의 지지를 재확인하면서, 중국 정부에 대해서는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