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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산 위기' 대우조선해양에 '2조 9천억' 또 대규모 지원

<앵커>

도산 위기에 빠진 대우조선해양에 또다시 대규모 자금이 투입됩니다. 정부는 지난 2015년 대우조선을 지원하면서 추가지원은 없다고 단언했었는데, 말을 뒤집은 겁니다.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입니다. 붓는 물이 국민 돈이라는 게 문제입니다.

한주한 기자입니다.

<기자>

대우조선엔 신규자금만 2조 9천억 원이 투입됩니다.

대출금도 주식으로 전환되는데, 이것까지 합한 지원액은 5조 8천억 원에 이릅니다.

이와는 별도로 대출 원금 9천억 원의 상환이 미뤄집니다.

재작년 4조 2천억 원을 지원받았던 대우조선은 1년 5개월 만에 또 대규모 지원을 받게 됐습니다.

대우조선은 신규 수주가 줄고, 기존 수주 물량의 인도까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지난해 2조 7천억 원의 적자를 보고 부채비율은 2천700%까지 치솟은 상태입니다.

[이동걸/산업은행장 : 4월 21일 회사채상환이 불가능해 사실상 부도 상태가 될 수밖에 없고, 이 경우 최대 59조에 달하는 막대한 국가 경제적 손실 위험에 노출돼 있습니다.]

정부는 대규모 추가 지원 조건으로 회사 측과 채권단에 강도 높은 희생을 요구했습니다.

특히 채권단이 출자전환 등에 합의하지 않을 경우 법정관리에 준하는 구조조정 절차를 밟겠다고 압박했습니다.

회사 노조엔 임금반납과 무급휴직 등 모든 자구계획 이행에 협조한다는 확약서를 내라고 요구했습니다.

정부는 대우조선의 파산을 막기 위해 우선 자금을 투입하지만, 현재 3개 대형사 체제인 조선업을 2개사 체제로 구조조정할 방침입니다.

기업 부실에 반복적으로 세금을 투입하면서 구조조정에 대한 정부의 리더십 부족과 방만 경영 방치가 도마 위에 오르게 됐습니다.

(영상취재 : 노인식, 영상편집 : 유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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