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라크 총리, IS 격퇴 지원 환영·미군 주둔에는 '글쎄'

아바디 "IS 격퇴, 파병보다 더 좋은 방안 있어"

아랍권 지도자로는 처음으로 20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하이데르 알아바디 이라크 총리가 이슬람국가(IS) 격퇴전에 미국 측의 전폭적인 지원 약속을 받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을 겨냥해 미군이 이라크에서 철수한 것은 잘못이라고 비판하고, 극단주의 무장단체 IS 격퇴를 위해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외신들이 전했다.

아바디 총리도 회담 후 미국 새 정부가 이라크를 계속 지원할 뿐 아니라 지원을 가속하겠다는 다짐을 해줬다며 성과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그러나 그는 정상회담 직후 워싱턴 DC의 미국 평화연구소 강연에서는 미묘한 발언으로 관심을 끌었다.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아바디 총리는 트럼프 정부가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IS를 격퇴하기 위해 개입을 확대할 의향을 밝혔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그는 많은 군병력을 보낸다고 IS를 격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아바디 총리는 군대를 동원하는 것과 테러를 격퇴하는 것은 별개 문제라며 "테러리즘을 무력으로 격퇴할 수 없으며 더 좋은 방법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와 군은 반부패 개혁과 훌륭한 통치로 민간의 신뢰와 지지를 얻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도 했다.

이는 오바마 전 행정부 국무부 관리들이 흔히 쓰던 표현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적극적 개입 약속에 대해 신중을 기해 달라는 주문으로 해석될 소지가 있는 발언이다.

뉴욕타임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오바마 전 대통령의 이라크 미군 철수를 비판함으로써 향후 미군의 이라크 주둔 필요성을 암시했다고 풀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바디 총리와 회담에서 미군 철수로 이라크에 진공이 발생했다며 "우리는 분명 (이라크를) 떠나지 말았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걸프전 후 이라크에 주둔했던 미 지상군은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이 중재한 안보협정에 따라 2011년 이라크에서 철수했다.

이란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아바디 총리는 미군 주둔 문제에 관해선 적극적 의견개진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타임스는 이라크 재건을 위해 미국과 국제사회가 제공할 경제 지원에 관해 미국이나 이라크 관리들로부터 아무런 설명이 없었다고 전했다.

이라크군이 IS를 완전히 퇴치한 뒤 미국이 맡을 역할에 대해서도 언급이 없었다.

신문은 IS 퇴치 후에도 잔존 무장대원들의 테러 가능성에 대비해 이라크군을 훈련하고 특공작전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는데 양국 안보 전문가들 사이에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전했다.

제임스 제프리 전 이라크 주재 미국 대사는 뉴욕타임스 회견에서 이라크 정부가 IS를 완전 격퇴한 후에는 국가 재건과 안정화, 추가적인 정치개혁 등 더 어려운 문제들에 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밥 코커 상원 외교위원장(공화·테네시) 등 상원 의원들은 트럼프 대통령에 보낸 서한에서 IS가 전투에서 패배한다고 이라크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며 이라크 안정화를 위해선 수니파와 권력공유 확대, 쿠르드족과의 긴장 해소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아바디 총리가 이를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약속하면 전폭적 지원을 해줘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아바디 총리는 미국의 실질적 지원이 없이는 정권 유지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아바디 정부는 취임 후 국정 최우선 과제를 IS 퇴치로 정하고 정파, 종파, 부족 등으로 복잡하게 분열된 이라크 사회의 통합과 정부 개혁 등을 미뤄왔다.

그러나 임박한 것으로 보이는 IS 퇴치 이후에는 지금까지와 전혀 다른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이번 주 소집하는 반(反)IS 연합 68개국 회의에서는 이라크의 미래가 주요 의제가 될 전망이다.

아바디 총리는 워싱턴에 남아 이 회의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