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朴 측과 이르면 이번 주 소환 조율…'선거 영향 최소화'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이 말한 진실을 밝힐 책임은 이제 검찰에 있습니다.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 안에 박 전 대통령 쪽과 조사 시기나 방법을 조율할 계획입니다.

임찬종 기자입니다.

<기자>

특검 수사를 넘겨받은 검찰이 가장 고민하는 부분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조사입니다.

박 전 대통령이 대국민담화에서 밝힌 것과 달리 이미 지난해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았고 특검 조사도 거부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소환에 응할지 불투명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검찰은 가능한 한 빨리 박 전 대통령 소환 조사를 하겠단 방침입니다.

다음 달 중순부터는 대선 후보 등록에 들어가고 본격적인 선거전이 시작되기 때문에, 이달 안에 박 전 대통령 소환 조사를 마쳐야만 선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계산입니다.

이를 위해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 안에 박 전 대통령과 소환 조사를 위한 조율에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이 끝내 소환을 거부할 경우 검찰은 강제 수사 방식을 놓고 고심에 빠질 가능성이 큽니다.

검찰은 지난 1995년 전두환 전 대통령이 12.12와 5.18 사건 수사에 반발하며 소환에 불응하자 소환 조사 없이 법원에서 구속영장을 발부받아 전두환 전 대통령을 구속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수사는 대선을 앞둔 시점에 진행되기 때문에 전직 대통령 강제 수사에 대한 정치적 파장은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