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파면되면서 지역 공약 사업들도 좌초 위기에 몰렸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추진이 지지부진 해왔는데, 사업 성사 여부가 더욱 불투명해졌습니다.
정경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내세운 대표적인 광주 지역 공약은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입니다.
당초 총 사업비 1조 3천억 원에 시작했는데, 현재는 3천억 원대로 반의 반 토막이 났습니다.
지난해 7월 예비 타당성 조사가 어렵게 통과됐지만, 박근혜 정부의 좌초로 사업 추진력이 상실됐습니다.
해마다 예산이 줄어가고 있는 아시아문화 중심도시 사업도 문화계 국정농단 여파로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류재한/전남대 교수 : 말로는 국책사업으로 돼 있지만, 이명박 정부와 특히 박근혜 정부 들어서 지역사업으로 전락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전남도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호남 고속철도 2단계 사업은 국비 반영률이 10%에 그치고 있고, 광주 완도 간 고속도로 건설사업도 17% 반영에 그쳐 있습니다.
18대 대선에서 박근혜 정부가 내세운 광주·전남 공약은 광주 14건, 전남 11건.
이 사업들 중 8건은 시작조차 못 했고, 전체 예산 반영률도 7%에 그치고 있습니다.
[이건철/동신대 교수 : 여러 공약들을 반복해서 제시했지만 진척률이 20% 정도에 머물고 있습니다.]
현안 사업들이 줄줄이 좌초 위기에 몰리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두 달 남은 조기 대선 과정에서 지역 공약을 효과적으로 제시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